秋.직속 검사들/직무정지 항의

검찰국장에 1시간 성토

정진태 | 기사입력 2020/11/27

秋.직속 검사들/직무정지 항의

검찰국장에 1시간 성토

정진태 | 입력 : 2020-11-27

 



[뉴스줌=정진태기자]2020년11월27일 일선 평검사부터 최상층 고검장들까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청구와 직무정지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공개 표명하는 ‘검란(檢亂)’ 사태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법무부 검찰국의 평검사들도 “추 장관의 지시가 부당하다”고 의견을 표출한 것으로 27일 알려졌다. 지위 상하를 불문하고 전국 검사들이 집단 반발하는 상황에서, 추 장관 직속 검사들 마저 들고 일어난 것이다.

 

이날 오후 법무부 검찰국 평검사 10여명은 이날 심재철 검찰국장과 1시간 동안 면담을 가졌다고 한다. 이 자리엔 김태훈 검찰과장이 배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검찰국 평검사들은 회의를 갖고 “총장에 대한 징계 청구 및 직무 배제 결정부터 최근 대검 수사정보담당관실 압수수색 과정 등에 대해 위법성이 많다”는 의견을 모으고 이날 심 국장에게 면담을 요청했다고 한다.

 

 이들 평검사들은 심 국장에게 “지금 벌어지고 있는 평검사들의 ‘성명서’ 발표 릴레이처럼 외부에 입장 표명을 하지는 않겠지만, 국장이 평검사들의 이런 의견을 장관에게 전달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한 심 국장의 반응은 알려지지 않았다. 면담 사실이 검찰 내부에서 퍼지면서 이들 평검사들은 별도 성명을 내는 방안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심 국장은 추 장관 취임 후 검사장으로 승진해 핵심 요직인 대검 반부패부장을 거쳐 법무부 검찰국장에 임명된 대표적 친여(親與) 성향 검사로 꼽힌다. 지난 1월 반부패부장 재직시 ‘유재수 감찰 무마’ 사건 관련 조국 전 법무장관의 무혐의를 주장했다가, 대검 간부 상갓집에서 후배 검사로부터 “당신이 검사냐”는 항의를 받기도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줌 sns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틱톡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