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농업기술센터, 장마 후 고추 등 농작물 관리 철저 당부

정덕영 | 기사입력 2020/08/11

김포시농업기술센터, 장마 후 고추 등 농작물 관리 철저 당부

정덕영 | 입력 : 2020-08-11

▲ 고추 탄저병     ©김포시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두철언)가 긴 장마로 인한 병해충 다발생 등 농작물 피해가 우려 됨 에 따라 피해 최소화를 위한 농작물 관리 실천을 당부했다.

 

잦은 강우가 지속되는 장마철에는 고랑과 배수로를 정비하고 침수된 작물의 흙 앙금과 오물을 씻어내 토양 병해 확산을 차단해야 한다.

 

고추는 장마가 끝난 후 탄저병 확산이 우려 되므로 발병과는 즉시 제거 하고 2차 전염을 막기위해 탄저병 적용 약제로 긴급 방제하며 약제 살포시 전착제를 첨가하여 약액이 잘 묻도록 골고루 살포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생육이 부진한 포장은 요소 0.2%액(40g/물20L) 또는 제 4종 복비를 엽면 살포하여 생육을 증진 시킨다.

 

시설채소는 시설 내 온·습도 관리와 일조부족에 의한 잿빛곰팡이병 등 병해충 방제를 철저히 해야 한다.

 

과수는 폭우로 토양이 유실된 과원은 나무 뿌리가 마르지 않도록 유실된 즉시 흙으로 채워 주고, 병든 과실은 확산 방지를 위해 제거를 해야 한다.

 

또한 부러진 가지는 자른 후 보호제를 발라주고 상처부위로 2차 병원균 침입을 방지 하기 위해 살균제를 살포해 준다.

 

권혁준 기술지원과장은 “올해 유난히 긴 장마로 원예작물 이외에도 벼 도열병 등 각종 농작물의 병해충 피해가 우려스러운 상황”이라면서 “농작물 피해가 최소화 될수 있도록 병해충 예찰과 방제를 철저히 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 하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줌 sns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틱톡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