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자/발인식서 남편 재임중고통, 대신사죄

정진태 | 기사입력 2021/11/29 [03:32]

이순자/발인식서 남편 재임중고통, 대신사죄

정진태 | 입력 : 2021-11-29

 이순자씨


[뉴스줌=정진태기자] 2021년11월27일 전두환 전 대통령의 부인 이순자 씨가 고인의 발인식에서 “남편의 재임 중 고통을 받고 상처를 입으신 분들에게 남편을 대신해 깊이 사죄를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씨는 5·18민주화운동을 언급하지 않았고, 전 전 대통령 측도 “5·18과 관련해 (이 씨가 사죄를) 말한 게 아니다”라고 해 논란이 다시 불거졌다.


이 씨는 2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병원에서 진행된 발인식에서 유족 대표로 마이크를 잡고 “돌이켜보니 남편이 공직에서 물러나신 후 저희는 참으로 많은 일을 겪었다”며 “그럴 때마다 남편은 모든 것이 자신의 불찰이고 부덕의 소치라고 말씀하시곤 했다”고 말했다. 이어 “남편을 대신해 깊이 사죄를 드리고 싶다”고 했다.

이 씨는 15초가량 준비된 문구를 읽으며 사죄에 대해 ‘재임 중’이라고 말하면서도 5·18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5·18민주화운동은 1980년 5월 일어났고, 전 전 대통령은 그해 9월 대통령에 취임했다. 민정기 전 대통령비서관도 “5·18 단체들이 사죄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하는데, (이 씨가) 5·18과 관련해서 말씀하신 게 아니다. 분명히 재임 중이라고 말했다”며 “진정성이 없다고 하는데, 그건 잘못 알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날 이 씨가 대리 사죄한 대상에 5·18민주화운동 희생자와 유족 등이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정말 파렴치하다. 고통받고 상처 입으신 분들의 피해를 보듬기는커녕 그 깊은 상처에 소금을 뿌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이 씨의 사과와 관련한 질문에 “거기에 대해서는 제가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다”고 했다.

이날 발인식을 끝으로 전 전 대통령의 장례 절차가 마무리됐지만 해외 각국에서 외교로 전달한 조전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 전 대통령의 장례는 가족장으로 치러져 외교부가 해외 각국에 공식 통보를 하지 않았다. 가족장의 경우 외교부가 공식적인 조전 접수창구 역할도 하지 않는다. 전 전 대통령에게는 비공식적으로 조전을 보내겠다고 의사를 타진한 국가도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 전 대통령의 유해는 장지가 아직 정해지지 않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으로 옮겨져 임시로 안치됐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줌 sns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틱톡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법원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