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고한 골목길 정원박람회 주민 스스로 정성껏 가꾸어 간다.

주민과 행정의 협업으로 폐광촌 마을재생 꿈꿔

정진태기자 | 기사입력 2021/07/28 [11:26]

정선군, 고한 골목길 정원박람회 주민 스스로 정성껏 가꾸어 간다.

주민과 행정의 협업으로 폐광촌 마을재생 꿈꿔

정진태기자 | 입력 : 2021-07-28


[뉴스줌=정진태기자] 탄광촌 골목길이 형형색색의 예쁜 꽃으로 가득 채워졌다. 28일 한여름 쏟아지는 태양 아래서도 마을주민과 사회단체, 행정이 힘을 모아 구슬땀을 흘렸다.

이날 마을가꾸기 행사는 오는 8월 13일 개막 예정인 고한 골목길 정원박람회를 위해 진행되었다.

주민, 지역단체, 행정이 힘을 모아 구성된 정원박람회 준비위원회는 지난 3개월 동안 마을별로 화단, 전시관, 벽화, 조형물, 포토존 등의 조성에 심혈을 기울여왔으며, 이날 행사는 그동안 조성한 공간에 주민들이 직접 꽃과 식물들을 채워 넣기 위한 것이다.

고한 골목길 정원박람회는 8월 13일부터 10월말까지 마을호텔18번가를 비롯해 신촌마을, 고한구공탄시장 등 시가지 일원에서 열리게 된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엄중해진 상황이지만 본 행사가 고한지역의 마을만들기운동을 촉진시켜 폐광이후 무너진 지역경제의 체질을 바꾸기 위한 시도인 만큼 정부의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면서 최소한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준비위원회는 대규모 공연행사와 음식물 판매행사는 전면 제한하기로 하고, 가족단위 소규모 관광객들이 삼삼오오 마을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날 마을가꾸기 행사를 함께한 최승준 정선군수는 지난 3년전부터 고한읍은 대한민국 최초로 주민과 행정이 힘을 모아 골목길을 무대로 정원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특히 올해는 준비과정에서 지역 청년예술가와 활동가들의 협업과 활약이 눈부셨다며 앞으로도 민간의 효율성과 창의성을 끌어내기 위한 행정의 노력을 더욱 강화하여 마을발전의 지속가능성을 점진적으로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줌 sns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틱톡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