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제주 수돗물 노로바이러스로부터 ‘안전’

정수장·상수도 등 100개소 대상 노로바이러스 실태조사 결과 모든 지점서 불검출

정진태기자 | 기사입력 2021/04/19

제주특별자치도, 제주 수돗물 노로바이러스로부터 ‘안전’

정수장·상수도 등 100개소 대상 노로바이러스 실태조사 결과 모든 지점서 불검출

정진태기자 | 입력 : 2021-04-19


[뉴스줌=정진태기자] 제주특별자치도 상하수도본부는 총 100개소에서 공급되는 수용가 수도꼭지에서 수돗물을 채수해 노로바이러스 실태조사를 점검한 결과, 모든 지점에서 적합(모두 불검출)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노로바이러스는 오염된 식수로 인해 겨울철 식중독의 주된 원인으로 급성 위장염을 일으키는 유행성 바이러스다.

수돗물의 경우 정수 처리기준에 따라 노로바이러스를 99.99%이상 소독 제거할 수 있으나, 지하수의 경우 소독처리 미흡으로 노로바이러스 감염사고가 발생할 위험성이 있어 지속적인 조사 및 관리가 필요하다.

상하수도본부는 올해 1월 25일부터 2월 25일까지 정수장 16개소 및 마을 상수도 84개소를 대상으로 노로바이러스 실태조사를 진행했다.

검사대상은 상수원수가 지하수인 시설 중에서 시설용량이 1일 300톤 이상인 정수장과 마을상수도가 대상으로 매년 1회 검사를 전문기관에 의뢰해 안전성 여부를 파악하고 있다.

이번 검사는 국립환경과학원 지정 검사기관인 DK EcoV 환경미생물연구소에서 조사했다.

노로바이러스 외에도 수소이온농도(pH), 탁도, 잔류염소 항목에 대해서도 조사했으며, 모두 먹는 물 수질기준 이내로 적합 판정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안우진 도 상하수도본부장은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 사고 예방 및 안전을 위해 2011년부터 매년 수돗물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며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지속적인 검사와 철저한 소독관리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줌 sns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틱톡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