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6월05일fri
 
정치    사회    경제    의회/행정    문화    교육    경찰/소방    스포츠    보건    국회
뉴스홈 > 일반뉴스 > 법원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이재명/1심서 친형강제입원 등4가지혐의 모두무죄
등록날짜 [ 2019년05월17일 ]
이재명 경기도지사


2019년5월16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심 재판에서 4가지 혐의에 대해 모두 무죄선고를 받으면서 최대 정치 위기에서 일단 벗어났다. 핵심 쟁점이었던 '친형 강제입원' 사건에 대해서도 재판부는 정당한 업무였다며 이 지사의 손을 들어줬다. 이번 판결로 이 지사는 지난해 11월 이후 약 반년만에 정치적으로 홀가분한 몸이 됐다. 아직 2심과 대법원 판결이 남아있지만, 이 지사의 대권 행보를 가로막은 가장 큰 장애물이 제거됐다는 분석이다. 이 지사마저 유죄를 받으면 여권의 대선 후보군의 잔혹사는 현재진행형이 될 뻔했다. 

민주당은 "재판부의 판결을 존중한다"며 환영을 뜻을 나타냈다. 이 지사는 검찰의 기소함께 일시 반납했던 당원권도 조만간 되찾을 것으로 보인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총선에서 어느 정도 영향력 확보하느냐에 따라 앞으로 대권 레이스에 어느 정도 가능성 있을지 판가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번 판결에 따라 이 지사는 본격적으로 중앙 정치 무대를 향해 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그동안 각종 현안에 대해 활발한 SNS활동으로 주목을 받아왔다.

이 지사가 이렇게 정치적 반등의 기회를 얻었지만, 여권 지지층 사이에서는 호불호(好不好)가 극명히 갈린다는 점은 앞으로도 풀어야할 숙제다이 지사는 문재인 대통령과 지난 대선에서 경선한 이후 친문 지지층의 타깃이 됐고, 지난해 6월 경기도지사 선거에서는 ‘혜경궁김씨 사건’으로 곤욕을 치렀다. 지방선거에서는 친문 핵심인 전해철 의원과 경쟁했다. 당내 이 지사를 지지하는 의원은 몇명 뿐이어서 당내 세력 확장도 대권 행보를 위해 중요한 과제다.  [기동/정진태기자]
정진태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박유천/징역10월·집유2년 (2019-07-02 19:42:10)
백군기(용인시장)/징역6개월 선고 (2019-04-30 03:57:44)
의왕시/성금 300만원 기탁받어
고양시/LH,지역개발 MOU 체결
동두천시/3/4분기 청년기본소득 신청 접수
광주시/농·축산물 금요장터 종료
고양시/일산테크노밸리,메디컬·바이오, ...
여주시/코로나19.예방마스크 5000매 기탁받...
평택시/여성경영인협의회,긴급재난지원...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