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10월17일thu
 
정치    사회    경제    의회/행정    문화    교육    경찰/소방    스포츠    보건    국회
뉴스홈 > 생활뉴스 > 내기업자랑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기혁.SWM(구.성우모바일)대표.인터뷰
등록날짜 [ 2019년02월22일 ]
김기혁 에스더블유엠 대표가 암스트롱 자율주행 플랫폼을 적용한 차량소개 장면


김기혁 에스더블유엠 대표


2019년2월15일 기업가정신과 기업윤리가 투철한 SWM(舊성우모바일) 김기혁 대표을 만나 사업 비젼을 들어봤다. 평소 자율주행이라는 용어조차 생소하던 5년 전, 벤처로서 '모험정신'을 가지고 자율주행 분야에 선행 투자했습니다. 그때 투자하지 않았다면 지금처럼 대기업과 협업하는 위치에 이르지 못했겠죠. 라며 리스크를 감내하고 도전하는 벤처이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자율주행 플랫폼 '암스트롱'을 개발하는 에스더블유엠(구 성우모바일)은 최근 SK텔레콤,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 서울대, 쏘카 등과 함께 카셰어링용 자율주행차 시연에 성공했다.

국내 대기업은 물론이고 글로벌 IT기업과도 자율주행 기술 분야 협업 관계다. 각종 센서 및 전장부품과 시스템 소프트웨어(SW)를 통합(인테그레이션)하는 영역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팬택 출신인 김기혁 에스더블유엠 대표는 2004년 SW로 인정받는 회사를 만들어 보고자 창업에 도전했다. 초기 핸드폰용 SW에 메달리던 그는 2010년 자동차 전장 SW 영역으로 업종을 전환, 2014년부터 자율주행 분야에 뛰어들었다. 

김 대표는 “스마트폰 등장으로 SW 전문영역 경계가 사라지는 것을 보며 보다 기술 진입장벽이 높은 자동차 전장 분야가 유망할 것으로 봤다”며 “전장 사업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며 '넥스트'가 무엇일까 신사업을 고민한 끝에 자율주행에 투자를 결심했다”고 소회했다.

에스더블유엠 암스트롱은 자율주행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하는 토털 솔루션이다. 고객 맞춤형으로 기존 완성차를 자율주행차로 전환하도록 돕는다. 일반 차에 라이다, 레이더, 카메라, 센서 등 자율주행 핵심 부품을 탑재하면 암스트롱 센서 융합 기술로 데이터를 처리해 차량 제어에 필요한 신호를 전달한다. 자율주행 레벨4(완전자율주행) 수준 구현을 지향한다.

김 대표는 “처음에는 모두가 '너무 앞서갔다'고 우려했지만 한발 빠른 준비가 최근들어 빛을 보기 시작했다”며 “미리 준비했기에 다들 출발점에 선 시점에 어느정도 준비된 플랫폼을 앞서 선보일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지난해만 95억원 투자를 유치하며 사업에 탄력이 붙었다. 올해는 본격적인 시운전 돌입으로 플랫폼 상용화에 한 발짝 더 다가갈 계획이다. 정부에서 추진하는 규제 프리존 시행에도 큰 기대를 건다. 자율주행에 관심 있는 업체가 모여 함께 기술 발전을 고민하고 파이를 키워가길 희망한다. 

김 대표가 생각하는 자율주행은 '단일 기술'이 아니다. 스마트폰과 같이 독자적인 생태계를 갖는 새로운 산업 영역에 가깝다. 다양한 자동차 전장 벤처·스타트업이 각자 특화된 기술로 참여하는 생태계다. 자율주행 플랫폼 암스트롱을 오픈형 프레임워크로 개발 중인 이유다. 김 대표는 “자율주행은 워낙 복잡하다보니 완성차 업체나 대기업이 혼자 모든 기술을 전문적으로 다루기 어렵다”며 “지금은 SW 산업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영역에 많이 치우쳐 있지만 앞으로 자율주행 분야에서도 더 많은 벤처·스타트업이 나와 함께 발전하고 시장을 키워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양/정진태기자]
 
정진태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e편한세상/운정 어반프라임 8월분양예정 (2019-09-02 12:22:05)
지식산업센터 ‘GIDC 광명역’ (2018-09-27 17:37:10)
한은/기준금리0.25%인하,1.25%' 역대 최저수...
오산시/취업사각 지원‘청년맞춤제작소 i...
포천시/디자인클러스터 조성을위한 투자...
양주시/2020년 생활임금 확정 시간당 9,570...
안산화폐‘다온’ 경기도와함께 게릴라...
文대통령/삼성디스플레이 협약식 참석
인천대교(주)/장학기금 2000만원 전달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