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잔해철조망잘라/與의원에선물

정진태 | 기사입력 2018/12/26 [17:08]

GP잔해철조망잘라/與의원에선물

정진태 | 입력 : 2018-12-26
선물로 준 철조망

육군이 ‘9·19군사분야 합의서’에 따라 완전히 파괴된 비무장지대(DMZ) 내 10개 GP(감시초소) 잔해물을 보존하라는 상부 지침을 어기고 철조망을 잘라 일부 여당 의원들에게 선물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26일 국방부와 더불어민주당 등에 따르면 강원 화천의 육군 제7보병사단(사단장 박원호 소장)은 이달 18일 접경 지역을 찾은 여당 의원 7명을 포함해 총 9명에게 자른 GP 철조망을 액자에 담아 기념품으로 나눠줬다. 

뉴스1의 보도에 따르면 당시 민주당 의원들은 접경 지역 주민들의 어려움을 듣는 ‘청책(聽策)투어’의 일환으로 윤호중 사무총장과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 위원장, 권미혁 원내대변인 등 의원 7명을 포함한 관계자들이 제7사단을 방문했다. 제7사단 상승칠성부대 칠성전망대 장병들을 격려한 이들은 059 GP 현장을 찾았다. 059 GP는 북측 GP로부터 900m 떨어진 곳인데 군사합의에 따라 지난달 26일 완전 파괴된 곳이다. 국방부는 11월30일 11개 GP에 대한 시범철수를 완료한 이후 지난 4일 시범철수와 연관된 육군 전 부대에 ‘철수 GP의 잔해물 처리 지침’ 공문을 내렸다.

해당 공문에는 ‘시범철수 GP 10개 잔해물의 평화와 문화적 활용이 검토되고 있는 바 잔해물을 양호한 상태로 보존하시고 별도의 지침이 있을 때까지 GP 잔해물을 훼손하는 행위(폐기물 처리 등)를 중단하시기 바랍니다’라고 명시돼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국방부는 청와대 주관 하에 통일부 및 문화체육관광부와 GP 잔해물 처리 관련 태스크포스(TF)를 꾸려 GP 시범철수 과정에서 발생한 잔해 처리방안에 대해 협의 중인 상황이었다. 하지만 7사단은 지난 11일 시범철수 작업 때 뜯은 059 GP 안쪽 철조망을 잘라 12월 부대를 방문한 의원들에게 주고자 11개의 기념품을 만들었다. 한반도 지도 중앙에 7cm 크기의 폐철조망을 놓고 액자에 담았다. 

7사단은 이를 지난 12일 연말을 맞아 위로 방문을 한 군인공제회 간부와 지난 17일에는 부대를 찾은 시중의 한 대형은행 간부에게 각각 1개씩 이 기념품을 선물했으며 나머지 9개는 민주당을 찾아 전했다고 한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에서도 정부 간 협의가 끝나지도 않은 상황에서 GP 잔해물 일부를 군 당국이 자의적으로 활용한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육군 관계자는 “잔해를 보존하라는 국방부 공문을 받았지만 담당자가 제대로 확인하지 못했다”며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앞으로는 철조망 액자 제작을 더 이상 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고 이 매체는 덧붙였다.육군은 문제가 불거지자 059 GP 이외에 나머지 10개 GP(보존 GP 1개 포함)에 대한 전수조사도 실시했는데 철조망이나 돌 등 잔해물이 훼손된 곳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기동/정진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줌 sns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틱톡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