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필선.여주시의회의장/신년사

정진태 | 기사입력 2018/12/26 [10:23]

유필선.여주시의회의장/신년사

정진태 | 입력 : 2018-12-26

유필선 여주시의회 의장

존경하는
12만 여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1천여 공직자와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대망의 기해년(己亥年)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황금돼지의 해인 기해년(己亥年) 새해를 맞이하여 12만 여주시민 여러분의 가정행복과 만복이 깃드시길 기원 드립니다.우리 제3대 여주시의회는 소통과 혁신의 슬로건으로 새롭게 문을 연지 6개월이란 세월이 흘렀습니다.돌이켜 보면 다사다난(多事多難)했던 지난 무술년(戊戌年) 한해는 시민이 행복하고 민()이 주인이 되는 ˝사람중심행복여주˝ 조성하는 일에 우리 모두가 함께 하였던 시간이었습니다.저를 포함한 소통과 혁신의 제3대 여주시의회 의원 모두는 관행이라는 미명하에 추진되었던 잘못된 행정을 바로 잡고자 것을 뜯어고치고 솥을 새것으로 바꾼다는 뜻의 혁고정신(革故鼎新)의 마음가짐으로 신념과 열정을 갖고 최선의 의정활동을 펼친 유지경성(有志竟成)의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6개월간 여주시의회는 사람중심시민이 행복한 여주를 만들고자 100여 회에 걸친 주민들과의 고충 면담 및 어려움을 겪는 소외 계층과의 만남, ·통장 간담회 등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시민과 소통하였습니다.그리고 뼈를 깎는 혁신(革新)을 통하여 시정 현황과 부조리한 사업추진, 낭비성 예산 집행 여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시정요구 10, 처리요구 174, 개선요구 99건 등283건의 잘못된 행정 처리를 시정토록 하였습니다.

또한 시민들의 궁금증 해소를 위해 18세 미만 아동 의료비 100만원 상한제 추진 의지, 38건의 시정 질문과 가정리 전차훈련장 건립 반대 등 7건의 자유발언을 통해 불합리한 관행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학교급식지원조례 등 8건의 조례를 발의하여 시민의 복리증진과 민생안전에 주력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여주시민 여러분!

기해년 새 해에도 소통과 혁신의 여주시의회는 낮은 자세로 시민의 작은 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민심(民心)은 천심(天心)이다.˝ 라는 말을 가슴속 깊이 새기며, 시민의 대변자로서 생활현장의 작은 목소리에서부터 지역발전을 위한 큰 현안까지 무엇 하나 소홀함 없이 마부위침(摩斧爲針)의 마음자세로 시민과 함께 소통하고 혁신하며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고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위민정신(爲民精神)에 입각한 진정한 민의(民意)를 실현하는 선진의회가 되겠습니다.12만 시민을 대표하는 대의기관으로서 시민의 삶 속에서 함께하며 시민이 바라는 뜻이 시정에 바르게 반영 될 수 있도록 시민의 손과 발이 되어 행정에 대한 감시와 견제 그리고 협력적 역할에 힘쓰겠습니다. 의회는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기능을 강화하되 반대만을 위한 반대는 하지 않을 것이며, 여주시가 발전하고 시민을 위한 일이라면 집행부와 동심협력(同心協力)하여 시민 모두가 공감하는 공공의 이익을 위한 정책 발굴에 집중하겠습니다.


둘째, 의회가 시민과 함께 하는 활짝 열린 참여 공간으로서 지역사회 각계 각층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시민행복을 위한 민의(民意)가 여주시정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배전(倍前)에 노력을 기하겠습니다.열린 의장실을 운영하여 생활불편과 잘못된 행정 처리에 고통 받고 있는 주민과 함께 하겠으며, 가정리 전차훈련장 건립, 강천면 SRF 열병합발전소 등 시민과 고락(苦樂)을 같이 한다는 동고동락(同苦同樂)의 마음자세로 시민들의 아픔을 함께 나누며, 시민들과 뜻을 같이 하겠습니다.


셋째, 남한강 물결 따라 흐르는 여주시의 오랜 역사와 뛰어난 문화적 테마는 남한강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어우러져그 어느 지자체에 견주어 뒤쳐지지 않는 풍부한 문화관광 자원으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고 지원함으로써 우리 여주에 문화와 예술 그리고 관광의 꽃이 활짝 피어 날 수 있는 문화예술 전성기를 만들어 가겠습니다.여주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줄 수준 높은 문화예술 정책이 여주시민에게 자긍심을 갖게 하고, 관광 발전으로 이어져시민 삶의 질이 향상 될 수 있도록 정부와 경기도의 지역별 문화발전 지원 방안을 면밀히 주시하여 관련 정책의 혜택을 최대한 받아 내어우리 여주시가 문화와 예술, 관광의 도시로 부상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보건복지부와 협의 중인 여주시 청소년 의료비 지원에 관한 조례안, 여주시 여성청소년 위생용품 지원 조례안, 여주시 농어촌 학생 통학버스 지원 조례안 등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조례를 발의하여 자녀 양육비 부담을 경감해줌으로써 아이 키우기 좋은 여주 건설에도 의회가 앞장서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섯 번째로
,
전남 강진군, 경북 봉화군 등 국의 일부 기초자치단체에서 농민수당 지급 열기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도내 최초로 농민수당 도입을 실현하여 FTA 등 농산물시장 개방을 비롯해 농촌인구 급감과 고령화 등 어려움을 겪는 농심(農心)에 단비를 내리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12만 여주시민 여러분!

지난 해는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약속한 ˝판문점 선언˝˝평양 공동선언(6개조 14)˝ 3차에 걸친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 되었습니다.남북관계가 개선되지 않기를 바라는 국민은 없을 것이라 생각하며, 1953년부터 지금까지 66년간 이어져 온 한반도 정전상태를 넘어 실질적 종전이 선언되고 남북공동번영으로 가는 새로운 평화와 번영의 미래를 여는 실질적인 한반도 평화의 초석이 다져지는 뜻 깊은 한 해가 되길 소망합니다.소통과 혁신의 제3대 여주시의회는 낮은 자세로 시민의 편에 서서 기회는 평등하게, 과정은 공정하게, 결과는 정의롭게 시민을 위한 시민의 봉사자로서의 기대에 어긋남이 없도록 의정활동을 펼쳐 나게겠습니다.희망 찬 대망의 2019 기해년(己亥年) 황금돼지의 해에도 ˝사람중심시민이 행복한 여주˝가 실현될 수 있도록 시민이 진정으로 바라고, 원하는 12만 여주시민의 진정한 봉사자로의 역할에 충실을 기하여진정한 시민의 대의기관이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희망찬 새해에 시민 여러분 모두의 삶이 즐겁고 편안하며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 드립니다.시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9년 원단(元旦)  여주시의회 의장     유필선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줌 sns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틱톡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