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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동구/청소년(중등)리더양성 논술토론한마당
지자체(강동구)와 연계한 인재 양성 프로그램
등록날짜 [ 2018년11월04일 ]

지난 7월 논술토론 한마당 장면(중앙에 차주원 선생)



발표 장면



강동구 청소년
(중등) 리더 양성 논술 토론 한마당

지자체(강동구)와 연계한 인재 양성 프로그램

 

제목2 :지자체(강동구)와 연계한 인재 양성 프로그램에
 
선도적 역할을 하는 선생님을 주목한다
.


1.
사업 동기 :강동구 소재 중등 학생들의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신장과 역량 강화, 소통을 위한 교육의 장을 고민하던 차주원 교사 (광문고 )가 강동구청의 후원과 협조로 이루어낸 성과

2. 사업 목적

강동구 거주 중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과 합리적 문제 해결능력을 갖춘 청소년 지도자 양성 -4차 산업사회에 대비한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 토대 마련
강동구 거주 중학생들의 민주적 시민 역량 함양

강동구 청소년으로서의 자부심을 통해 더불어 행복한 강동구 청소년 공동체 의식 강화 강동구청장 (이정훈)의 구정 핵심 사업의 구체화 및 실현 방법

중학생들의 교류 활성화로 학교 간 유대와 지역 공동체 구축

특히 중3 학생의 토론과 논술능력 제고로 학년말 교육활동 기여와 우수 학생들을 발굴 육성 하여 예비 고1의 성장 동기 부여

3. 사업 개요

총 사업비 : 500만원

사업 대상 : 강동구 거주 중학교 재학생(중학과정 대안학교) 및 강동구 거주 중학생

주최 및 주관 : 광문고등학교, 후원 : 강동구청(02-3425-5200)

기획 및 총괄 교사 : 광문고(02-427-2820) 차주원

시작일 : 11월 말

종료일 : 12월 말 (시행 날짜 2018.12.1.)

4. 사업 내용 및 효과

사업 내용

-강동구 청소년(중등) 리더 양성 논술토론 한마당

기대(사업)효과

-합리적 사고력과 소통 능력을 갖춘 창의적 리더십을 함양한다.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말하기, 글쓰기 능력을 신장하여 지역사회 학력신장 및 민주시민 리더양성 기여

-강동구의 교육 특구로의 성장을 실현하고 아울러 강동구 학생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게 한다.

-강동구 소재 고등학교에서 우수 자원을 발굴하여 구 차원의 체계적인 관리지원을 통해 명문고 육성 사업과 연계한다.

- 기 시행한 (2018.7.20.)강동 청소년 (고등) 리더 양성 논술 토론 한마당과 연계한다

-논술 분야 시의성을 갖춘 논제를 제시하여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능력을 키움.

-토론 분야 1: 원탁토론 (3회 발언)

2: 2 : 2 세다 토론 또는 심층적인 논제를 통한 원탁토론 (5회 발언)

차주원(광문고)은 교직 34년차 국어 교사로 현장에서 독서 토론 논술 교육의 현장 안착을 위해 묵묵하게 실천하고 있음. 지금도 학급 담임을 하며 강동 구청 후원으로 시인과의 대화, 학급 자치기획 프로젝트 하나 되는 학교’, 송파도서관의 후원으로 10년이 넘도록 지도하고 있는 상설 독서 동아리 (세바토달) 독서리더양성과정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경력으로 서울시교육청에 서울시교육청 독서토론논술 교육지원단 (독서팀장-2012),서울시교육청 컨설팅장학지원단(2006~2018.11.현재),서울시교육청 교육정책 현장평가단(2016~2017),서울시교육청 학생평가지원단(2018),강동송파교육지원청 선행 출제 (고교 국어 )점검 위원 ( 2015~2018 ),한국 교육개발원 교육정책 현장자문단(2016%~2016)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독서토론 논술 관련 교수학습자료집 5권을 집필하였음(서울시교육청).

1.사업 동기 :강동구 소재 중등 학생들의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신장과 역량 강화, 소통을 위한 교육의 장을 고민하던 차주원 교사 (광문고 )가 강동구청의 후원과 협조로 이루어낸 성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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