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농산물 가공 기초교육부터 창업까지 농가 소득증대 ‘앞장’

전문인력 양성 교육 등 고부가가치 향상에 주력

정진태기자 | 기사입력 2021/01/22

정읍시, 농산물 가공 기초교육부터 창업까지 농가 소득증대 ‘앞장’

전문인력 양성 교육 등 고부가가치 향상에 주력

정진태기자 | 입력 : 2021-01-22

[뉴스줌=정진태기자] 정읍시 농업기술센터가 농업인의 농가 소득향상과 지역 농산물 가공상품 활성화를 꾀하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이의 일환으로 농업기술센터는 지난해 7월부터 습・건식 가공실과 내·외 포장실, 위생전실, 교육장 등을 갖춘 농산물가공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농산물가공센터에서는 다품목 소규모 가공에 적합한 79종 88대 장비를 갖춰 과채주스와 액상 차, 잼, 분말, 과립 등 다양한 가공제품 생산이 가능하다.

과채주스와 잼류에 대해서는 식품 안전 관리기준(HACCP) 인증을 받아 식품 안전성 확보 및 마케팅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현장 중심의 가공기술 이전과 1:1 코칭으로 식품제조가공업 등록에 필요한 행정절차와 시제품 생산, 품질관리, 마케팅 지원 등의 종합적인 지원도 하고 있다.

농식품 가공 아이디어는 있으나 가공시설을 갖추지 못한 농업인이 시설 장비 초기 투자 부담 없이 가공 상품화해 소득을 창출할 수 있다.

지난해는 사과와 딸기, 비트, 새싹귀리, 생강, 감, 고구마 등을 이용한 가공품을 생산해 8,600만원의 소득을 올렸다.

또, 가공 창업 판로개척을 위한 포장디자인 개선과 HACCP 팀장 교육, 가공 실무 맞춤형 컨설팅을 추진하며 높은 호응을 얻었다.

올해는 가공 예비창업 농업인을 대상으로 식품위생법과 최신 소비 트렌드 등 가공기초부터 가공 장비 운용기술과 상품화, 유통 판매, 마케팅 운영 관리까지 단계별로 농업인 수요와 수준별 요구를 반영한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은 2월 3일부터 교육생 모집 후 3월부터 11월까지 총 25회 운영된다.

시 관계자는 “농산물가공센터를 통해 농산물 가공 핵심 전문인력 육성은 물론 다양한 선도모델을 발굴하고 육성하겠다”며 “농업·농촌의 활력을 되찾고 새로운 소득원 창출로 농가 소득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줌 sns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틱톡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