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35일만에사과.시민단체·법무부노조는 고발해

검·경에 직무유기로 고발돼

정진태 | 기사입력 2021/01/02 [05:42]

추미애/35일만에사과.시민단체·법무부노조는 고발해

검·경에 직무유기로 고발돼

정진태 | 입력 : 2021-01-02

 추미애 장관



[뉴스줌=정진태기자] 2021년1월1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서울동부구치소의 ‘코로나 집단감염 사태’에 대해 1일 “교정 업무를 총괄하는 법무부 장관으로서 국민께 심려를 끼쳐 드려 매우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지난해 11월 27일 동부구치소에서 첫 코로나 확진자가 나오고 35일 만에 처음으로 사과했다. 그는 전날 발표한 신년사에서도 동부구치소 사태에 대해선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아 “총체적 방역 실패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추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동부구치소를 생활치료시설로 지정해 확진자를 수용하는 시설로 재편하고 빠른 시일 내에 비확진자를 타 교정기관으로 이송하여 분리할 계획”이라며 “(구치소) 수용 밀도를 낮추는 후속 작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법조계와 의료계에선 “첫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부터 선제적으로 실시됐어야 할 방역 대책”이라며 “수용자를 포함한 확진자가 900명을 넘어서며 자신에 대한 책임론이 거세게 일자 ‘뒷북 대책’을 내놨다”는 비판이 나왔다. 추 장관은 이 글에서 “동부구치소는 고층 빌딩 형태의 전형적인 3밀(밀접·밀집·밀폐) 구조”라며 이번 감염 사태를 건물 자체 문제로 돌리기도 했다.

 

추 장관은 전날엔 ‘수용자 처우에 관한 기본 계획 수립’ 등을 한 해 성과로 꼽은 법무부 페이스북 계정 글을 공유했다. 이를 두고 “마스크도 제대로 지급하지 않아 동부구치소 사태가 악화됐는데, 이를 성과로 홍보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는 비판이 나왔다. 동부구치소 코로나 사태에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는 지난달 29일 경찰청에 추 장관을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한 데 이어, 법무부 노동조합도 31일 같은 혐의로 대검찰청에 추 장관을 고발했다. 검찰 안팎에선 “추 장관이 구치소 내부 현황에 대해 수차례 보고받고도 명확한 지시를 내리지 않아 감염이 확산됐다는 객관적 정황이 (수사를 통해) 드러날 경우 직무유기 혐의를 적용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줌 sns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틱톡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검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