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교육지원청 율면중학교, ‘마을교육과정 주간’ 운영

마을에 관한 수업으로 애향심 고취, 삶과 연계된 교육

정진태기자 | 기사입력 2022/07/01 [10:24]

이천교육지원청 율면중학교, ‘마을교육과정 주간’ 운영

마을에 관한 수업으로 애향심 고취, 삶과 연계된 교육

정진태기자 | 입력 : 2022-07-01

율면중학교, ‘마을교육과정 주간’


[뉴스줌=정진태기자] 이천교육지원청 율면중학교는 7월 4일부터 8일까지 한 주간 ‘율면 마을 활성화’라는 주제로 마을교육과정 주간을 운영한다.

해당 주간에는 율면의 경제, 인구‧통계, 특산물, 홍보, 마을 탐방 등의 소주제로 교과융합 수업을 진행한다. 율면 인구통계보고서 만들기, 특산물 복숭아 과일청 만들기 등 주제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지역의 마을교사를 초빙한 협력수업도 준비되어 있다.

학생들은 나-학교-마을 간 상호작용을 통해 애향심을 고취하고 삶과 연계된 교육을 받는다. 일주일간 수업을 마치면, 학생들이 직접 활동 내용을 기사로 작성하여 율면주민자치회 발간 신문인 "율면이야기"에 제보한다.

교사들은 하나 된 마음으로 뭉쳐 마을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삶과 연관된 창의적인 수업을 구상했다. 특히 학교 내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회의를 거듭하여 마을 주제를 정하고, 관련된 교과끼리 모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열정을 발휘했다.

이천 율면초·중·고 통합학교 김승열 교장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마을 주간을 통해 삶에 꼭 필요한 태도와 살아있는 지식을 배우기를 바란다”며 “학생들이 마을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활기찬 율면의 미래를 열어가길 기대한다”고 학생과 교사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보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줌 sns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틱톡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