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두창'증상잠복기최대3주..."공기감염은 제로"

이영민 | 기사입력 2022/06/22 [13:43]

'원숭이두창'증상잠복기최대3주..."공기감염은 제로"

이영민 | 입력 : 2022-06-22

 



[뉴스줌=이영민기자] 질병관리청이 22일 원숭이두창 의심 환자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신고됐다고 밝히면서 감염 증상과 치료·예방법 등에 관심이 쏠린다.

질병청의 안내를 토대로 원숭이두창에 대한 궁금증을 일문일답으로 정리했다.


 



-- 원숭이두창이란

▲ 원숭이두창(Monkeypox)은 원숭이두창바이러스에 감염돼 발생하는 희귀질환이다. 동물 DNA 바이러스과 중 하나인 폭스바이러스과(poxviridae)의 진성두창바이러스(Orthopoxvirus)에 속한다.

1958년 연구를 위해 사육된 원숭이들에서 수두와 비슷한 질병이 처음 발견되며 '원숭이두창'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원숭이두창 감염 사례는 1970년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처음 보고됐다. 이후 가봉, 나이지리아,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코트디브아르, 카메룬 등 중·서부 아프리카 국가에서 풍토병화됐다.

-- 국내외 발생 현황은

▲ 올해 5월 이후 풍토병이 아닌 국가들에서 이례적으로 발생하기 시작했다. 유럽을 중심으로 시작해 세계 각국으로 확산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이달 15일 기준 전 세계 42개국에서 2천103건의 확진 사례가 보고됐다. 국내에서는 21일 의심 환자 2명이 나와 검사 분석 중이다.

-- 어떻게 전파되나

▲ 원숭이두창은 인수공통감염병으로 동물→사람, 사람→사람, 감염된 환경→사람으로 전파된다. 감염자나 동물, 감염된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질과의 접촉으로 감염된다. 환자의 혈액 또는 체액, 피부 병변 부산물, 환자의 혈액·체액으로 오염된 옷·침구류·바늘 등이 감염원이다.

태반을 통해 감염된 모체에서 태아로 수직 감염도 발생할 수 있다. 감염 바이러스가 포함된 미세 에어로졸을 통한 공기 전파도 가능하나 흔하지는 않다.

-- 주요 증상은

▲ 발열, 두통, 근육통, 근무력증, 오한, 허약감, 림프절 병증 등을 시작으로 1∼3일 후에 발진 증상을 보인다. 증상은 감염 후 5∼21일(평균 6∼13일)을 거쳐 나타나며 2∼4주간 지속된다.

동그란 붉은 반점 같은 구진성 발진이 나타나기 시작해 수포(물집)→농포(농이 참)→가피(마르면서 굳은 딱지) 등 단계로 진행된다. 얼굴, 손바닥, 발바닥에 집중해 나타나는 경향이 있고 입, 생식기, 안구에도 나타나며 다른 부위로 확산된다.

-- 중증도와 치명률은

▲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도이나 치명적일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치명률은 1∼10%로 알려져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최근 치명률은 3∼6%로 보고된다.


 



-- 진단과 치료법은

▲ 의심환자의 혈액, 피부병변의 조직· 액, 가피 등을 통해 유전자검출 검사를 한다. 질병청은 2016년 원숭이두창 검사 체계를 구축했다.

감염자는 격리 입원해 증상에 따른 대증치료를 받는다. 국내에 원숭이두창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제와 면역글로불린이 확보돼 있다. 또한 원숭이두창 치료를 위한 항바이러스제인 테코비리바트 약 500명분을 도입할 예정이다.

-- 확진자와 접촉자 격리는

▲ 확진자 격리입원은 감염력이 소실된다고 보는 딱지가 떨어질 때까지 해야 한다. 접촉자는 고위험-중위험-저위험 3단계로 분류하고, 고위험군에 한해 21일 간 격리를 검토하고 있다.

고위험군은 확진자에게 증상이 나타난 지 21일 이내에 접촉한 동거인, 성접촉자 등이다. 저위험군은 접촉은 했으나 거리가 가깝지 않은 경우, 중위험군은 보호구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원숭이두창 환자를 진료한 의료인 등이다.

-- 예방법은

▲ 국내에 비축한 3천500만여명분의 두창 백신은 생물테러나 공중보건 위기시 사용할 목적으로 비축하고 있는 것으로, 현재 일반 국민 예방접종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 고위험군에 제한적으로 접종하는 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원숭이두창 3세대 백신 도입을 위해 제조사 등과 협의도 진행 중이다.

예방을 위해서는 감염자, 감염 위험자 및 동물과 직·간접적 접촉을 피한다. 발생 지역 방문을 자제하고 방문시 장갑·마스크 사용, 손씻기 등 수칙을 준수한다. 야생동물과 접촉도 자제하고 야생고기 취급·섭취에 주




-- 방역당국 대응은

▲ 지난달 31일 원숭이두창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 단계로 발령하고 지난 8일 제2급 법정 감염병으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확진자는 입원 격리 치료가 의무다. 환자와 의료기관은 신고 의무가 있고 방역당국이 역학조사를 실시한다.

-- 원숭이두창에 대해 국민 관심이 큰 동시에 환자 사생활 노출 우려도 있다

▲ 검사 결과와 대응 계획을 신속히 안내하되 자발적 신고 독려를 위해 정보를 감염병과 직접 관련성에 따라 선별해서 공개한다. 개인 정보는 최소한의 수준에서 공개하며, 통계는 익명화해서 제공한다.

역학조사는 질병청이 직접 역학조사관을 파견해 실시할 예정이다. 환자 취재만으로 차별·낙인이 발생할 수 있어 보도 준칙에 따라 언론의 협조도 필요하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줌 sns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틱톡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