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농업기술센터 '벼(쌀) 품종 검정능력평가' 분석능력 인정

정진태기자 | 입력 : 2021-07-21

평택시농업기술센터 '벼(쌀) 품종 검정능력평가' 분석능력 인정


[뉴스줌=정진태기자] 평택시는 지난 6월 11일부터 7월 9일까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시험연구소에서 주관한 ‘2021년 벼(쌀) 품종검정기관 검정능력 평가’에 참여해 품종 검정 능력을 인정받았다.

이번 평가에는 전국 30개의 벼(쌀) 품종 검정기관이 참가했고, 평가는 검정 가능한 품종 중 무작위 추출 된 24품종을 PCR(Polymerase Chain Reaction, 중합효소연쇄반응) 또는 Real-time PCR(실시간 중합효소연쇄반응)법을 이용해 판별하는 방법으로 진행됐다.

평택시농업기술센터는 벼 시료 24립에 대한 정성 분석을 실시해 그 결과를 제출했고 평가결과, 정답 수 24개(정답률 100%)로 평가기준(분석의 정확도 96%이상 시 적합) 이상으로 우수한 수준의 분석능력을 인정받았다.

참고로 평택시농업기술센터는 농수산물품질관리법 제99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30조제5항에 따라 검정기관 제39호로 지정(지정일 : 2009. 10. 22.)되어 벼・현미・쌀에 대한 품종 검정을 실시하고 있으며, 2020년 벼(쌀) 품종검정기관 검정능력 평가에서도 정답률 100%로 그 능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평택시농업기술센터는 분석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 검정 인력의 숙련도 평가 외에도 주요 계측장비에 대해 정기적으로 공인교정기관(KOLAS)에 검・교정을 의뢰하는 등 정량오차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강화된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지역브랜드 ‘슈퍼오닝쌀’의 정기적인 미질 분석과 품종 검정 등의 모니터링을 강화해 타 지역농산물과 품질면에서 차별화된 안심 슈퍼오닝쌀 생산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multi eng japan ch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