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기소 승인

정진태 | 기사입력 2021/05/11 [21:57]

대검,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기소 승인

정진태 | 입력 : 2021-05-11

 



[뉴스줌=정진태기자] 2021년5월10일 대검찰청이 김학의 전 법무차관 불법 출국 금지 수사 외압 혐의(직권남용 등)를 받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기소를 11일 승인했다. 수원지검 수사팀은 이르면 12일 이 지검장을 기소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에 따르면 조남관 검찰총장 직무대행은 이날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 금지 수사에 외압을 행사한 의혹을 받는 이 지검장을 기소하겠다는 수원지검 수사팀의 의견을 수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검의 승인을 받은 수원지검 수사팀은 다음날 이 지검장을 재판에 넘겨, 불법 출국 금지 의혹과 관련해 이미 기소된 이규원 검사와 차규근 법무부 출입국본부장 사건과 병합할 방침이다. 이 검사와 차 본부장의 재판은 서울중앙지법에서 진행 중이다. 사건이 병합되면 이 지검장도 서울중앙지법에서 재판을 받게 될 전망이다.

 

이 지검장은 2019년 김 전 차관 출국 금지 당시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으로 있으면서 관련 수사를 중단하기 위해 외압을 행사한 혐의를 받는다. 이 지검장은 부당한 외압을 가하지 않았고, 수사팀이 표적 수사를 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 지검장은 수사팀의 기소 방침에 반발해 기소의 적절성을 판단해달라며 전날 검찰 수사 심의위원회 소집을 신청했지만, 수사심의위는 전날 기소 권고를 결정했다. 이 지검장이 기소될 경우 헌정사상 처음으로 전국 최대 규모의 검찰청 수장인 서울중앙지검장이 피고인 신분으로 재판을 받게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줌 sns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틱톡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검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