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용 추경에 나랏빚 역대 최악"... 관리재정수지적자 126조 '눈덩이'

이영민 | 기사입력 2021/03/25 [20:57]

"선거용 추경에 나랏빚 역대 최악"... 관리재정수지적자 126조 '눈덩이'

이영민 | 입력 : 2021-03-25

                                 국회 의사 일정 진행 


 


■국가채무 1,000조 육박


나랏빚 올 120조 급증...국가채무비율은 48.2%로 급상승


자영업 손실보상제 등 대규모 지출 앞두고 재정 악화 예상










[뉴스줌/이영민기자] 정부가 이번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사실상 보편적 지원에 나서면서 국가 채무는 966조 원에 육박하게 됐다. 실질적인 나라 살림을 보여주는 관리재정수지 적자는 126조 원을 넘겨 역대 최악 수준이다. 하지만 벌써 자영업 손실 보상 제도화, 전 국민 위로금 등 대규모 지출이 필요한 정책이 논의되고 있어 올해 국가 채무 1,000조 원 돌파가 유력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라고 하지만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 선거를 앞두고 각종 지원에 이렇게 늘린 나랏빚이 내년 대선을 준비하며 얼머나 늘어날지 감당이 되지 않는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국회는 25일 처리한 추가경정예산에서 농어업 지원 예산을 정부안보다 2,422억 원 늘렸다. 코로나19 방역 조치 등으로 매출 감소 피해를 입은 농어업 3만 2,000가구는 물론 소규모 영세농어가 46만 가구에까지 바우처를 지급하며 1,823억 원을 투입한다. 고용 취약 계층 지원 예산도 정부안보다 1,243억 원 확대했다. 코로나19로 관광 수요가 감소해 소득이 줄어든 전세버스 기사 3만 5,000명에게 소득안정자금 70만 원씩을 지급하는 데 245억 원이 사용된다.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은 정부안보다 1조 610억 원 늘었다. 소상공인 버팀목플러스자금은 기존 5단계 구분을 7단계로 늘리고 여행·공연·전시 등 타격이 큰 업종에 대한 지급 단가를 인상하기로 했다. 신용 등급 7등급 이하 등 저신용으로 대출이 어려운 특별 피해 업종 소상공인 10만 명에 대해서는 총 1조 원 규모로 1,000만 원 한도, 금리 1.9%의 직접 융자를 신설했다.

반면 추경 총 규모를 정부안과 비슷하게 유지하기 위해 1조 4,400억 원의 지출 구조 조정도 진행했다. 소상공인 융자 사업 예산에서 8,000억 원을 줄였고 재활용품 분리 배출 등 시급성이 떨어지는 일자리 사업 축소, 가족 돌봄 비용 조정 등을 통해 2,800억 원을 감액했다. 그나마 기존 정부안에서 적자 국채를 늘리는 일은 피하게 됐다.

하지만 전문가들의 평가는 부정적이다. 양준모 연세대 경제학 교수는 "올해 본예산에 이미 반영된 사업이 추경에 중복돼 편성되는 등 유사 중복 사업 지출이 많고 정말 지원이 필요한 분들에 대한 지원은 미흡해 ‘선거용 추경’이라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본다"며 “이번 추경으로 인해 불합리하고 효과도 없는 재정 지출로 나랏빚까지 늘게 돼 금리 상승과 물가 상승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번 추경 통과로 올해 말 국가 채무는 965조 9,000억 원으로 지난해 본예산 편성 당시 예상한 956조 원에서 10조 원 가까이 늘어나게 됐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비율은 기존 예상치 47.3%에서 48.2%로 훌쩍 뛰었다. 2016년에서 2018년까지 매년 약 30조 원씩 증가하던 국가 채무는 지난해 약 140조 원, 올해 약 120조 원이 늘게 됐다. 국가 채무 비율은 지난해 43.9%에서 4.3%포인트 늘게 된다.

국가 채무 증가 속도는 어느 경제 위기 때보다 빠르다. 1998년 외환 위기 당시 국가 채무는 전년 대비 20조 1,000억 원 늘었고 국가 채무 비율은 3.9%포인트 올랐다. 2009년 글로벌 금융 위기를 거치면서도 국가 채무는 50조 6,000억 원 증가했고 국가 채무 비율은 3.0%포인트 상승하는 데 그쳤다.

문제는 올해 중 또 다시 자영업 손실보상제 등 대규모 재정 지출을 앞두고 있다는 점이다. 손실보상법에 필요한 재원은 법안에 따라 14조 8,440억 원에서 98조 8,000억 원까지 다양하다. 다만 선별적 재난지원금 같은 정액 지원 형태로 우회해 실제 지원 규모는 7조 원에서 10조 원 수준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이후 ‘전 국민 위로금’ 지급을 예고했다. 이는 지난해 정부가 전 국민에게 지급한 1차 재난지원금과 유사한 수준이 될 가능성이 있다. 당시 정부는 전 국민에게 14조 3,000억 원 규모의 지원금을 지급했다. 1인 가구에 40만 원, 2인 가구에 60만 원, 3인 가구에 80만 원, 4인 이상 가구에 100만 원이 주어졌다.

자영업 손실보상제와 전 국민 위로금 지급에만 20조 원 이상의 재원이 필요한 셈이다. 이에 따라 벌써 2차 추경 편성이 필요하다는 논의도 흘러나온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추가 현금 살포가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 교수는 “5차 재난지원금, 6차 재난지원금을 안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며 “재정을 많이 썼으면 정상화해야 하는데 이에 대한 논의가 전혀 없는 것을 봐서 앞으로도 비슷한 추세로 갈 것”이라고 지적했다.

올해 정부가 35조 원의 빚을 추가로 내면 국가 채무는 1,000조 원을 넘게 된다. GDP 전망치가 2,004조 원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GDP 대비 국가 채무 비율도 50%에 육박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국가 채무 비율이 100%를 웃돈다지만 비기축통화국 채무 비율은 50%를 넘지 않는다. 신세돈 숙명여대 경제학 교수는 “국가 채무가 눈덩이처럼 불어난 상황에서 달러 강세라도 오면 국내에 투자했던 외국인들이 자금을 빼갈 것”이라며 “주식과 채권을 합쳐 700조 원쯤 되는 외국인 자금 중 100조 원만 빠져나가도 일대 혼란이 오고 한국의 재정건전성에 대한 외국인들의 신뢰가 근본적으로 흔들리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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